절대 모르면 안되는 '자동차 경고등 종류'


자동차 계기판에 알 수 없는 낯선 기호가 갑자기 표시되면 당황이 됩니다. 자동차 상태에 문제가 생기면 계기판 경고등을 통해서 알려주게 되는데요. 이 때 경고등의 뜻을 잘 알지 못하고 계속 운전을 한다면 심각한 사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알고 있으면 곤란하다.... -_-)



자동차 경고등을 잘 모르는 운전자들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운전자라면 최소한 알고 있어야 하는 자동차 경고등 종류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계기판에는 여러가지 경고등이 정보를 표시 합니다. 모양은 물론 초록, 주황, 빨강색의 색깔을 통해서도 그 메세지를 알 수 있습니다.



1. 배터리 경고등




배터리가 방전됐거나 팬벨트가 끊어졌을 경우, 충전 장치가 고장 났을 경우에 점등 됩니다. 주행중 경고등이 켜진다면 전기 사용을 최소화 하고, 근처 정비소로 이동하세요.


배터리 상태는 몇가지 색깔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보통 초록색(정상), 흰색(충전부족), 빨강색 (배터리 부족 또는 교체) 입니다.


2. 엔진 경고등 (자기진단 경고등)



엔진 작동에 필요한 전자제어 장치나 배기가스 제어 센서에 이상이 발견됐을 때 점등 됩니다.


재시동 후 주행을 시작하면 경고등이 사라질 수 있으나, 최대한 빨리 정비소를 찾아 문제를 진단 받는게 좋습니다.


3. 오일 압력 경고등



엔진 오일이 순환하지 않거나 오일이 부족하게 되면 점등 됩니다.


경고등이 뜨면 안전한 곳에 차를 정차시키고 엔진을 끄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일양을 확인하고, 오일이 충분한데도 경고등이 뜨는 상태라면 오일 펌프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므로, 가까운 정치소에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4. 냉각수 온도 경고등



냉각수 온도가 120도 이상일 때 점등이 됩니다. 한 여름 장거리 주행처럼 엔진에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 수온 조절기(서모스탯)의 문제가 원인입니다.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 되면 엔진 과열에 의한 다양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곧바로 주행을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5. 자세 제어장치 이상 경고등



자동차의 미끄러짐을 감지해 앞뒤바퀴에 독립적인 제동을 주는 장치로, 보통 ESP, VDC, DSC등으로 표시되며 이상이 있을 때 표시 됩니다.


6. ABS경고등



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막는 장치가 ABS입니다. 이 장치와 브레이크 이상이 감지 되면 점등 됩니다.



7.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되어 있을 경우,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경우, 브레이크 패드가 닳아서 교체가 필요한 경우 등에 점등 됩니다. 


엔진 시동 후 주차 브레이크 작동을 해제한 상태에서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다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정비소를 찾도록 합시다


8.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타이어의 공기압이 기준보다 낮으면 점등 됩니다.


9. 에어백 경고등



에어백에 이상이 생기면 점등 됩니다. 


10. 그 밖에


그 밖의 경고등에 대한 정보는위의 사진을 참고 하세요.



차량 운전에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클릭해주세요 ^^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플

카스

네이버

밴드

+ Recent posts